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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심리학 성립배경과 주요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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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인심리학 성립 배경

 

1) 알프레드 아들러(1870-1937) 생애사

1870년 오스트리아 비엔나 출생, 육남매 중 둘째 (형에 대한 시기와 질투)

가족구도와 출생순위 개념의 단초

신체허약(구루병, 후두염, 6살 때 심한 폐렴으로 죽음 위기로 고통), 학창시절 낮은 성적(유급 경험) 신체적, 학업적 열등감 극복 위한 노력(친구들과 어울림, 의사가 되기 위한 꿈 실현 위해 학업에 몰두) 우월성 추구, 허구적 최종 목적론 개념의 단초

1차 세계대전 군의관 참전(1914) 공동체감 및 평화주의적 사고 중시, 치료보다 예방에 관심 사회적 관심의 단초

전후 아동심리 상담치료소 활성화(1931), 미국으로 도피(1935), 정신과의사 및 의학심리학 교수생활( ~1937)을 하면서 정신분석이론과는 다른 인간관의 개인심리학완성

 

2.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

 

1) 인간관

개인심리학의 주요개념

아들러는 프로이드처럼 의식 대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와 같이 인간의 정신세계를 구분하여 이해하는 것을 반대-인간은 나누어질없는 전체론적 존재라 주장.

과거 사건이 아니라 미래에 대한 꿈을 쫓는 목적지향론적 존재. 또한 개인은 사회적 맥락과 분리시켜 이해할 수 없는 사회적 존재이며, 현상학적 장 속에 존재하며 매 순간 순간의 경험을 주관적으로 선택하는 현상학적 존재임.

 

2) 창조성의 원천으로서의 열등감

 

- 생물학적 존재로 누구나 무력한 존재로 태어나 신체적, 인지적 미성숙한 상태의 열등감은 보편적인 특성, 성인(양육자)의 도움을 받아 성장.

 

- 점차 성장하면서 사회적 존재로서 타인들과 비교하여 자신을 평가, 따라서 누구나 어떤 측면에서 열등감을 경험. 따라서 열등감은 자기완성을 위한 필수조건이지 그 자체로 부정적이지는 않음.

 

- 열등감은 보다 나은 상태로 창조적으로 밀고 나아가게 하는 힘. 그러나 극복하지 못하고 열등감에 매몰되면 병적 열등감에 고착되어 정신병리로 발전.

 

- 병적 열등감(열등감 콤플렉스) : ‘열등감 보상을 위해 노력하지만 극복 불가능할 때 빠지게 되는 것으로, 대체로 4, 5세 이전에 발달과정에서 어떤 경험을 했느냐에 따라 결정.

 

- 열등감 콤플렉스 발생 3가지 원인

 

; 유아의 신체열등감의 정도 - 신체가 허약하거나 만성질환으로 인해 아무리 노력을 해도 현실적으로 타인과 경쟁할 수 없을 만큼 신체기능이 제한되는 경우.

; 부모의 과잉보호 - 부모가 지나치게 자녀를 보호하는 경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효능감이 발달하기 어렵게 되거나, 반대로 세상의 중심이 나고 뭐든지 다 할 수 있다는 비현실적이고 피상적인 우월감이 발달할 수 있으며, 타인을 자기 필요에 따라 도구와 수단으로 사용하려는 경우.

; 부모의 양육태만 - 아이가 자신의 존재 가치감을 발달시키지 못하고 타인에 대한 신뢰, 사랑과 같은 이타적 특성 발달시키지 못해 사회적 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초래되는 경우.

 

3) 우월성(완벽에의) 추구

- 인간 행동의 동기 : 긴장감소와 쾌의 상태 획득이 아니고, 오히려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와 노력을 요구하고 긴장을 증가시키는 우월성 추구가 인간 행동의 선천적 동기.

- 우월성 추구의 의미 : 부족한 것 보충, 낮은 것은 높이고, 미완성의 것은 완성하며, 무능한 것은 유능한 것으로 만드는 경향성.

- ‘열등감 보상에 대한 욕구에서 시작해 환경통제를 위한 권력 혹은 힘, 성취하려는 노력으로 발달.

- 우월성 = ‘자기완성혹은 자아실현

 

4) 사회적 관심(Social interest)

-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 개인은 본질적으로 집단에 소속되어 사회적 문제의 해결을 추구하는 존재, 사회에 참여하여 타인에 기여할 수 있는 이타적 존재를 강조.

- 사회적 관심의 의미 : 공감, 타인과의 동일시, 타인지향성을 의미,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고, 다른 사람의 귀로 듣고, 다른 사람의 마음으로 느끼는 것.

- 개인의 정신적 문제가 사회적 관심 결핍과 밀접한 관계있음을 발견 : 신경증이란 오로지 자기중심적인 우월성을 추구하고, 사회적 관심이나 유익한 행동에 대한 관심이 없을 때 생기는 것으로 정의.

- 건강한 개인과 건강한 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개인의 우월에의 욕구가 완전한 사회로의 관심으로 대체되어 튼튼한 공동체감을 형성할 수 있어야 함. 누구나 자유의지로 선택하며 자기완성을 향해 노력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긍정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이루어져야 하고, 사회 속에서 삶의 의미, 성공, 완벽성을 추구해야 진정한 가치가 있음.

- 상담의 궁극적 목표는 사회적 관심 향상

 

5) 허구적(가상적) 최종목적론

- 목적지향론적 인간 : 인간은 현재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인 삶의 목적을 향해 노력하는 존재, 인간의 모든 행동은 목적을 가짐.

- “허구나 이상이 현실을 더 효과적으로 움직인다

- 인간은 과거경험보다 미래에 대한 기대에 의하여 좌우.

- 허구적(가상적) 최종목적론의 의미 : 미래에 실재하거나 실현 가능성이 보장된 것은 아니지만, 주관적으로 혹은 정신적으로 현재의 인간 행동에 영향을 주는 미래지향적인 믿음.

- 허구적(가상적) 최종목적론에 대한 아들러의 예

 

 

가상적 최종목적론에 대한 아들러의 예시

6) 가족구도와 출생순위

 

- 가족구도와 출생순위가 성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

- 가족구도란? 가족 구성원 내에서 가족 구성원간의 관계 유형(가족 구성원의 성격유형, 정서적 거리, 연령차, 출생순위, 지배 및 복종 관계, 가족 크기 등을 포함)

- 가족구도 요소 중 성격형성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것은 출생순위

; 아동기에 타인과 관계하는 독특한 스타일을 배워서 익히게 되고, 성인이 되었을 때도 그 상호작용을 반복.

- 일반적인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특성

; 맏이-동생이 태어나기 전까지 부모의 관심과 사랑 독차지했으나 동생 출생 후 폐위된 왕의 입장에 놓임. 스스로 생존해나가는 전략 습득, 타인의 기대에 순응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특성발달.

; 둘째-태어날 때부터 자신보다 우월한 손위 형제의 존재 의식, 이들을 따라잡기 위해 노력, 경쟁심이 강하고 야망적.

; 막내-다른 형제와는 달리 동생에게 자리를 빼앗기는 충격없이 귀염둥이로 자랄 수있으나, 한편자신보다우월한형제들에둘러싸여열등감을경험하기도 함.

; 외동-경쟁 상대가 없기 때문에 응석부리고 보호받고 싶어함. 의존성과 자기중심성이 두드러짐.

 

7) 통합적 성격구조로서의 생활양식(Life style)

 

- 아들러 개인심리학에서는 개인의 성격을 생활양식(life style)’로 개념화.

- 생활양식이란? 삶의 허구적 최종목적을 향해 나아가는 개인의 독특한 방식, 사고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이유와 삶의 목적, 자기개념, 가치, 태도 등 개인의 독특성을 설명하는 원리. 즉 개인의 경험을 조직, 이해하고, 앞으로의 삶을 예언하고 통제하기 위해 발달시켜온 개인의 인지조직도.

- 우리 모두가 어릴 때 상상이든 실제로든 열등감을 경험하고, 어떤 방법으로 열등감을 보상하려는 노력을 함, 이러한 노력행동은 우리의 독특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생활양식으로 자리잡게 됨.

- 어릴 때부터 자신의 열등감을 극복, 우월 또는 완전의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스스로 창조한 자기 나름의 독특한 창조물, 4~5세 경에 그 틀에 해당되는 생활양식이 형성

- 생활양식 유형

;사회적 관심과 활동성 수준에 따라 구분-지배형, 기생형, 회피형, 사회적 유용형.

 

지배형(ruling type)

사회적 관심은 없고 활동에너지는 높은 경우 독단적, 공격적, 활동적인 사람 부모가 지배하고 통제하는 독재형으로 자녀를 양육할 때 나타나는 생활양식. 타인에게 지배와 복종을 강요, 자기주장만 하는 유형.

기생형(getting type)

사회적 관심이 없고 활동에너지도 낮은 경우 의존적인 사람

부모가 자녀를 지나치게 과잉보호하여, 독립심을 길러주지 못할 때 생기는 생활양식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 타인을 통해 욕구 해결하려 의존.

회피형(avoiding type)

사회적 관심이 없고 활동에너지도 낮은 경우 매사 자신감이 없고 소극적, 부정적인 불평불만이 많은 사람 부모가 지나치게 비난적이고 자녀의 기를 꺾어버릴 때 생기는 생활양식 사회활동을 꺼리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으로 생활과제 수행을 피하는 유형.

사회적 유용형(socially useful type)

사회적 관심과 활동에너지 높은 경우, 성숙하고 긍정적이고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협응적인 사람 부모가 민주적인 양육방식으로 키웠을 때 생길 수 있는 생활양식 협동, 개인적인 용기, 타인의 안녕에 공헌하려는 의지를 가진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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