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동주의 상담이론 성립배경
- 1909년 프로이드의 미국강연을 계기로 미국에서도 정신분석 치료모델 보급이 급물살을 탔으나, 당시 미국의 심리학은 실험심리가 대세.
- 실험심리학의 수많은 연구결과들은 학습심리학의 근간을 이룸.
- 실용주의와 실험심리학이 발달된 미국에서 정신분석적 접근은 비경제적이고 비과학적으로 인식됨.
- 1950년 들어서면서 축적된 학습심리의 원리를 인간의 정신질환에 적용하는 시도.
- 행동주의 상담의 정의 : 부적응 행동을 치료하기 위해 행동주의 학습 이론을 체계적으로 적용하는 접근법.
- 부적응 행동은 학습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수정 혹은 치료할 때에도 학습원리를 적용, 따라서 행동주의 상담을 ‘행동수정’ 혹은 ‘행동치료’라 칭함.
- 한 학자에 의하여 제창된 단일 이론이 아니라, 많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가들의 연구결과들이 상담이론 형성에 기여.
- 1920년대 : 왓슨(Watson)과 레이너(Rayner), 존스(Jones).
공포반응과 같은 정서도 학습원리를 통해 학습가능하고, 습득된 정서도 학습원리에 의해 제거 가능함을 발견.
- 1930년대 : 맥스(Max) : 혐오기법을 이상행동 치료에 적용 성공.
한 학자에 의하여 제창된 단일 이론이 아니라, 많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가들의 연구결과들이 상담이론 형성에 기여.
- 1940년대 : 파블로브.(Ivan P. Paviov)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를 정신치료에 적용 성공. 그러나 이러한 시도들이 정신치료에 바로 적용될 수 있을 만큼 정교화 되지는 못했음.
- 1950년대 들어서면서 정신분석에 도전이 될 정도로 행동주의 상담이론이 발전.
; 한 학자에 의하여 제창된 단일 이론이 아니라, 많은 행동주의 학습이론가들의 연구결과들이 상담이론 형성에 기여.
- 1950년대 : 돌라드(Dollard)와 밀러(Miller), 아이젠크(Eysenck), 볼페(Wolpe), 스키너(Skinner) 등 - 강화이론, 체계적 둔감법 개발 및 조작적 조건형성을 포함한 행동주의 상담의 초석이 되는 이론 제안.
- 1960년대 : 마이클(Michale)과 메이어슨(Meyerson), 크럼볼츠와 트렌슨(Thrrenson) 등 → 행동주의 상담방법 및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상담 간의 차이를 규명.
- 1970년대 : 반두라(Bandura), 마이켄바움( Meichenbaum) - 1960년대 중반에 소개된 사회학습이론의 영향을 받아 행동주의 상담은 인지주의 심리학 개념을 수용하게 됨.
;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이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에서는 사고, 태도, 가치와 같은 학습에서의 인지적 개념을 배제하였지만 서서히 인지적 접근을 통합, 1977년 마이켄바움은 인지변화 학습을 통해 행동변화 추구하는 ‘인지행동 수정’ 제안
2.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주요개념
1) 인간관
① 초기 인간관
-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로 이 세상에 태어남
-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유기체
- 인간의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
-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습관으로 구성
- 인간의 행동은 생활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
② 최근 인간관
-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만 하는 수동적 입장의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서의 인간이 아닌, 환경에 영향을 줄 수도 있고 받을 수도 있는 존재로 이해.
인간의 자유와 의지적 선택을 중심으로 한 인간의 능동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경향으로 발달.
- 최근 인간의 자기지도(self-direct), 자기관리(self-management), 자기통제(self-control) 등의 개념을 중시.
2)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 원리 1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개 실험
1단계 : 먹이(무조건 자극) → 침(무조건 반응)
2단계 : 먹이(무조건 자극) +종소리(중립자극) → 침(무조건 반응)
3단계 : 종소리(조건자극) → 침(무조건 반응)
● 고전적 조건형성의 예
1단계 : 비난(무조건 자극) → 두려움(무조건 반응)
2단계 : 비난(무조건 자극) +시어머니(중립자극) → 두려움(무조건 반응)
3단계 : 시어머니(조건자극) → 두려움(무조건 반응)
시어머니가 야단치지 않아도 두려움을 느끼게 됨.
● 고전적 역 조건형성
1단계 : 큰 소리(무조건 자극) → 공포(무조건 반응)
2단계 : 큰 소리(무조건 자극) +흰색 털실(중립자극) → 공포(무조건 반응)
3단계 : 흰색 털실(조건자극) → 공포(무조건 반응)
큰 소리 없어도 공포를 느끼게 됨
역 조건형성을 위해서는 긍정정서를 유발하는 무조건 자극을 발굴하는 것이 중요(예 : 흰색 털실에 공포반응을 하는 아이가 사탕으로 좋아함.)
1단계 : 사탕(무조건 자극) → 즐거움(무조건 반응)
2단계 : 사탕(무조건 자극)을 제시하면서 먼 거리에서 흰색 털실 노출.
점점 거리를 좁혀 노출, 반복과정을 통해 종국에는 사탕을 먹으며 흰색 털실을 만지고 노는 상태까지 가게 됨.
②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한 부적응적 성격 형성의 예
- 공포증, 혐오, 불안 등의 정서와 관련된 부적응 행동
- 남성으로부터 성폭행 당한 경험으로 인한 남성 기피증
- 학교 폭력 경험으로 인한 등교 거부증 등
3)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 원리 2 -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
조작적 조건형성이란 스스로 한 행동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와 그 행동을 다시 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함 조작적 조건형성은 자극과 반응행동의 연합이 아니라, 행동과 그 결과의 연합을 통한 학습임.
① 조작적 조건형성 원리 :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 쥐 실험
- 1단계 : 지렛대와 먹이통이 있는 상자에 들어간 쥐가 우연찮게 지렛대를 눌렀을 때 먹이가 떨어지는 것을 경험.
- 2단계 : 우연적인 행동이 반복되면서 지렛대 누르는 행동과 먹이가 떨어지는 것과의 연관성을 학습.
- 3단계 : 지렛대를 누르는 의도적인 조작행동(바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 행해지는 노력)이 증가됨.
② 조작적 조건형성 관련 개념
- 강화 : 어떤 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증가시켜 주는 조건을 제공하는 것.
정적 강화 : 좋아하는 혹은 원하는 보상물(예 : 용돈)을 제공하여 조작행동(예 : 방청소)을 증가시키는 것.
부적 강화 : 혐오자극을 제거하거나 철회(예 : 게임금지)함으로써 조작행동(예 : 독서)을 증가시키는 것.
- 강화물의 종류
일차강화물 : 아무런 학습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생물학적 욕구를 만족시켜주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강화속성을 지님.
예) 인간의 경우는 음식, 물, 온화함, 애정 등
이차강화물 : 일차강화물과 연합된 결과, 강화물의 속성을 획득한 것.
예) 돈, 높은 성적, 타인의 인정, 칭찬 등
- 처벌 : 어떤 행동의 발생 가능성을 감소시켜 주는 조건을 제공하는 것.
정적 처벌 : 혐오자극(예 : 고도비만의 폐해사진)을 제공하여 어떤 행동(폭식행동)의 반응빈도를 감소시키는 것.
부적 처벌 : 원하는 것(예 : 장남감)을 박탈하여 어떤 행동(예 : 거짓말)의 반응 빈도를 감소시키는 것.
③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한 부적응적 성격 형성의 예
- 떼쓰기 행동
아이가 부모에게 요구한 것이 거절당하자 떼쓰기 → 부모는 성가시어 아이의 요구를 들어줌 → 반복되자 요구사항이 있을 때마다 떼쓰는 행동.
- 일탈행동
‘바늘도둑이 소도둑 된다’
어머니가 생계를 위해 삯바느질 하는데 필요한 바늘이 없어 고민.
아들이 훔쳤는데, 어머니가 묵인.(소극적 정적 강화)
필요한 것을 훔치는 행동 증가 가능.
범죄행동, 청소년 비행, 성희롱, 집단 괴롭힘 등의 행동도 과거에 이러한 행동에 대해 강화를 받은 적이 있었기 때문으로 이해 가능.
4) 행동주의 상담의 주요 원리 3 - 관찰학습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 영향 - 사회적 환경 속에서 관찰 혹은 모방을 통해 많은 것을 학습함을 강조.
① 반두라의 관찰학습 : 보보인형 실험(평균 4세 남녀 아동 대상)
실험실 조건 : 한 방에 여러 가지 장남감과 어른 한 명이 존재. 놀이방 한 가운데 경계선을 그어 한쪽은 아동이 노는 구역, 다른 한쪽은 어른이 노는 구역.(보보인형과 장남감 망치 있음.)
세 실험집단 조건 : 10분 동안 다음의 조건에 존재
- 집단 1 : 어른이 그냥 얌전히 앉아 보보인형을 주의 안주고 비폭력적 행동.
- 집단 2 : 어른이 장남감 망치로 보보인형을 마구 때리고 괴성을 지르는 행동.
- 집단 3 : 어른이 없이 혼자 장난감을 가지고 놈.
실험집단 노출 뒤 다른 실험조건으로 이동
- 다른 방에도 많은 장남감과 보보인형과 장남감 망치 존재
아이들이 혼자 20분 정도 놀게 했을 때, 집단 2의 아동들이 관찰했던 폭력적 행동을 보임, 집단 1과 3 참여 아동들은 폭력적이거나 괴성행동 보이지 않음.
② 관찰학습 과정
- 주의과정 : 어떤 행동을 학습하려면 그 행동을 하는 사람(모델)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함.
- 파지과정(보존과정-인지과정) : 관찰한 모델의 행동이 의식적으로든 무의식적으로든 상징적인 형태로 기억해야 함. 상징적 부호화, 인지적 재구조화, 인지연습 등이 필요.
- 운동재생과정 : 학습한 행동을 재생할 수 있는 기회와 재생에 필요한 운동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함.
- 자기강화 과정 : 자신이 통제할 수 있는 보상을 자기 스스로에게 부여하여 관찰을 통해 학습한 행동을 유지시키는 과정.
③ 관찰학습에 의한 부적응적 성격 형성의 예
- 대물림 현상
가정폭력 피해자 자녀들의 폭력적 문제해결 행동.
싫어했던 부모의 행동특성(걸음걸이, 말투, 특정행동 등)을 자녀가 그대로 반복하는 현상.
- 또래문화 영향 : ‘친구 잘못 만나서 일탈행동 시작됐어요’ : 음주, 흡연 행동 등 모방자살, 모방범죄 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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