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성립배경
▸ 칼 로저스(1902-1982) 생애사
- 1902년 미국 일리노이주 오크파크에서 출생
- 따뜻하면서도 종교적, 윤리적 규범을 엄격히 따르는 잘 결속된 청교도 가정의 6남매 중 넷째-술, 춤, 유흥 금지, 사회적 관계는 적고 열심히 노동하는 남들과 다른 가정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성장.
- 로저스 12세 때 시골 농장으로 이주-그의 부모는 도시에서 멀리 떨어지게 되면 자녀들에게 정직한 노동의 가치와 종교적 삶의 본질을 깊이 깨닫게 할 수 있으리라 믿음.
▸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근간이 된 주요 발달사건
- 로저스의 아버지는 아이들에게 동물들을 할당하고 과학적인 사육의 과제부여 → 이후 상담 및 상담자 훈련의 과학적 방법에 대한 연구의 배경
- 농장생활을 하면서 많은 식물들이 자라는 과정을 주의 깊이 관찰 → 인간 역시 하나의 유기체로서 자기실현의 경향성을 가지고 태어나며(자기실현화 경향성), 이를 위해 촉진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견해(성격변화의 필요충분조건)의 배경
- 금욕주의적이고 엄숙한 분위기에서 성장하면서 로저스는 자신의 외로움을 학문몰두로 채워나감 → 농학에서 역사학으로, 감동적인 종교학회에 참석 이후 신학으로 이동하여 목사가 되기로 결심, 대학 2년때 중국에 국제세계학생기독교연합회의에 참석(가장 중요한 전환점) → 사람마다 다양한 종교관을 가질 수 있음을 인식, 부모의 종교관으로부터 독립, 미국에서 가장 진보적인 유니온 신학대학에서 사역준비
- 유니온 신학 대학의 자유로운 세미나 수업을 경험 → 사고의 자유의 보장, 비지시적 상담의 단초
- 개인의 자유 보장의 중요성을 인식하면서, 심리학에 대한 관심 증대, 콜롬비아 대학의 교육대학원에서 교육학, 심리학 공부를 병행, 이후 상담 현장에서 수련
- 1940년 오하이오 주립대학 교수-그간의 상담지식과 현장경험을 ‘비지시적 상담모델’로 정리-정신분석과 행동주의의 권위적이고 지시적인 상담을 거부, 대안적인 상담모델의 제 3세력으로 탄생 → 1945년 시카고 대학으로 이동, 이전의 현장경험과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1951년 ‘내담자 중심치료 모델’로 발전시킴(내담자의 현상학적 세계에 초점, 성격변화과정에 주목)
- 1957년 위스콘신 대학으로 이동 : 이 시기 주요 관심사는 ‘내담자 성격변화의 필요충분 조건과 새로운 상담 과정 이론이 시카고 대학 상담센터에서 경험한 학생, 성인, 아동 내담자들에게 적용되었던 것처럼, 정신분열증 환자들에게도 적용될 수 있을까?’였음. 이후 5년 동안의 임상경험을 통해 정신분열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치료성과를 거둠
- 인생 후반기에 들어서면서 보다 확고한 철학적 신념과 인간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1974년에 ‘인간중심상담이론’을 정립. 내담자-상담자가 아닌 인간 대 인간의 관계를 강조
2.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주요개념
1) 인간관
- 인간은 선천적으로 선한 존재.
- 인간이 부정적이고 악하게 되는 것은 외부적인 영향으로 인한 것으로 이해
- ‘자기실현화 경향성’을 가지고 태어남 : 인간이 선천적으로 가지는 유일한 동기
- 자신의 인생목표, 행동 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을 수용하는 자유로운 존재
- 자기 지시적 능력의 소유자 : 스스로 자기를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을 지님.
그러나 부모나 사회가 가하는 ‘조건적 가치(조건화된 가치)’에 의해 자기실현화 경향성이 방해를 받게 되는데, 이러한 방해요인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관계 경험이 필요
- 건강한 관계 경험의 세 가지 요소 : 진솔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공감적 이해
2) 자기실현화 경향성
- 자기실현화 경향성? 유기체를 유지, 성장 및 향상을 추구하도록 하는 저항할 수 없는 힘을 의미. 즉 자기실현화 경향성은 무엇이 되고자 하는 추동이자 자신의 능력을 표출하고자 하는 성향
- 외부 환경으로 인한 자기실현화 경향성이 제한 및 제약을 받지 않는다면, 모든 인간은 긍정적인 방향으로 성장 및 발전할 수 있다고 봄.
- 자기실현화 경향성
실현화가 이루어지는 방향
; 단순한 실체 → 복잡한 실체,
; 의존성 → 독립성,
; 경직성 → 융통성, 자유롭게 표현
- 자기실현화 경향성의 회복
▸ 외부 환경으로부터 제공된 조건적 가치로 인해 자기실현화 경향성이 제한 및 제약을 받게 된다면, 이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
; 인간은 자기 지시적 능력의 소유자로 스스로 자기를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을 타고난 존재, 단 유전적으로 결정되었지만 노력 필요
; 어릴 때는 인지발달이 미숙하여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 부족, 점차 성장하면서 인지발달과 더불어 다양한 교육경험을 바탕으로 논리적, 체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과 자신의 욕구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 획득함에 따라 조건화된 가치를 노력을 통해 수정 가능함.
3) 조건적 가치(조건화된 가치)
유기체가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사실을 왜곡하고 부정하게 만드는 주요 원인
① 조건적 가치 내면화 과정
유아는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경험하는 방식을 학습
; 주요한 타인에게 수용될 수 있는 혹은 없는 생각과 행동을 타인과의 관계 경험을 통해 학습.
예) 아이가 또래와 놀다가 자기 물건을 가지고 놀고 싶다는 또래의 요구를 거절했고 또래는 화를 내고 놀기를 거부
- 아이의 엄마는 빌려주지 않는 아이의 행동이 나쁘다고 지적
‘빌려주기 싫어도 빌려주지 않으면 나쁜 내가 된다’는 조건적 가치 내면화
- 유아가 자신의 특정 생각과 느낌이 타인에게 수용되지 않는다는 메시지를 받으면 그 경험으로 인해 내적 불편감(불안)을 느끼게 됨.
- 이를 해소하고 의미 있는 타인의 인정을 얻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왜곡하게 됨
- 왜곡이 발생하게 되면 자신의 자연스러운 내적 경험은 자기개념으로 통합되지 않고 억압됨.
- 조건화된 가치가 유아의 주관적 내적 경험(욕구)과 불일치하게 되면 갈등, 불안 등의 정서적 문제 초래
4) 자기개념(self-concept) 형성
유기체로서의 인간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현상학적 경험의 세계에 존재
특정 순간에 개인이 지각하고 경험하는 모든 것에 주관적 의미 부여
현상학적 장에서 중요한 것은 사건자체가 아닌 그것에 대한 지각과 해석이 중요
- 자기(self) : 현상학적 장 혹은 지각의 장에서 경험된 ‘나에 대한 일련의 의식과 가치’를 의미.
현상학적 장의 한 부분이기 때문에, ‘자기’도 끊임없이 변화하는 실체, 그러나 경험이 축적되면서 자기 혹은 자기개념(self-concept)은 조직화되고 통합되어 일정한 지각 패턴으로 유지.
● 자기개념 형성과정과 심리적 (부)적응 과정 요약
5) 불안(내적 불편감) 및 방어기제
① 불안의 근원 : 자기개념과 개인의 주관적 경험(내적 욕구)이 불일치
예) 영희는 어릴 때부터 부모의 인정과 사랑을 받기 위해 부모의 조건화된 가치(예의 바르고 성실해야 한다)를 내면화하며 살아옴
형성된 영희의 자기개념 : 나는 예의 바르고 성실한 학생이다.
어느 날의 영희의 내적 욕구 : 어느 순간 공부가 싫고 보충수업을 빠지고 친구들과 놀러 가고 싶다.
‘자기개념’과 ‘내적 욕구’가 갈등을 일으키게 되고, 불안을 경험
② 불안에 대한 방어기제
불안을 다루기 위해 자기가 사용하는 기본적인 방어기제가 경험의 왜곡과 부인.
- 경험의 왜곡 : 받아들이기 어려운 경험을 자신의 현재 자기상과 일치하는 형태로 변형하여 받아들이는 일종의 합리화
자기개념이 손상 받지 않는 방향으로 그릇되게 지각하는 경향이 있음.
경험의 왜곡 방어의 예
예) 자기개념 : 나는 우월한 사람이야.
받아들이기 어려운 경험 - 직장 동기가 자신보다 먼저 진급하게 되는 일이 발생
경험왜곡 - ‘자기보다 실력이 없는데도 사장이 진급하게 해줬다. 사장이 사람 보는 눈이 없어서 합리적인 결정을 못한 것이다’라고 방어
- 경험의 부인 : 자기개념과 불일치하는 경험이 존재한다는 사실 자체를 완전히 무시하여 자기개념을 보존하는 것
경험의 부인 방어의 예
예) 자기개념 : 나는 화를 내면 안 되는 사람이다.(화를 내면 사랑 받지 못한다는 조건화된 가치를 소유)
받아들이기 어려운 경험 - 지속적인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 상황
경험의 부인 - 부당한 대우라고 지각하지 못하며, 그에 대한 분노 감정 자체가 없음. 지속적인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주변 사람들이 억울하지 않느냐고 대신 분노해도 정작 자신은 부당하게 지각하지 못함.
3. 인간중심 상담의 궁극적 목표
- 자기실현 : 온전하게 자기 자신이 되는 것(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자기실현 과정은 어렵고 고통스럽기도 하며 자신의 능력에 대한 끊임없는 시험과 그에 따른 긴장이 수반되는 과정이지만, 인간 본성인 ‘자기실현 경향성’이라는 저항할 수 없는 힘에 의해 어렵고 힘든 과정을 극복하게 됨.
-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첫째, 방어기제를 해체, 자신에게 진실하고 경험에 개방적일 것
둘째, 스스로 자기 삶의 방향을 확립
셋째, 자신과 타인을 수용
1) 구체적인 상담목표
- 자신의 모든 경험에 개방적으로, 자신이 진정으로 무엇을 경험하는지 허용, 자신의 경험 안에 존재하게 함
- 가치 조건에 제한을 두지 않고 긍정적 감정이든 부정적 감정이든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표현
- 타인과도 개방적으로 관계할 수 있는 것 : 자기 자신이 되면 건설적이고 생산적인 행동이 가능해지고, 개인적인 고유함과 사회성(타인향상)이 조화를 이루게 됨.
- 가치조건화(If~ then~)에서 해방 ; 역 가치조건화
타인으로부터 습득한 방식대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선택. 기존에 내면화된 가치에 대해 ‘과연 그것이 나의 가치인가?’를 검증
4. 인간중심 상담의 과정
인간중심 상담과정은 정형화되어 있지 않으나 대체적으로 다음의 과정을 거치게 됨
1) 상담자가 내담자와 심리적 접촉
2) 내담자의 내적경험과 자기개념의 불일치 상태 확인
3) 상담자는 내담자가 온전하게 ‘자기 자신의 경험에 개방적일 수 있도록 허용’
일치적이고 진솔한 태도,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을 전달
내담자의 주관적 내적 참조체제를 바탕으로 공감적 이해 제공
4) 내담자의 자기개념에 변화가 일어나고 자기실현화 경향성 회복
● 상담과정을 통해 일어나는 내담자 변화과정
5. 인간중심 상담의 주요기법
- 타이론과 차별적인 기법을 따로 두지 않음
- ‘상담자가 무엇을 할 것인가?’보다는 ‘상담자가 어떤 사람인가?’가 중요
; 인간의 부적응은 유기체 개인의 내적 경험 및 욕구와 불일치하는 외부 주요 타인으로부터 주입된 조건화된 가치로부터 귀인된 것으로 이해, 따라서 상담자는 조건화된 가치들을 역가치조건화 시키는 과정을 돕고, 인간의 선천적 성장 경향성과 발달 경향성을 제대로 작동하도록 해주는 촉진자 역할을 해야 함
- 내담자의 ‘지금-여기에서’의 경험에 집중하도록 조력
- 내담자의 정서경험에 초점(내담자가 말하고 있는 자신의 감정경험을 더욱 객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돕고, 그 감정에 대해 정확하게 피드백)
1) 상담의 필요 충분 조건
① 일치성, 진솔성 : 순수, 통합, 진솔함
②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 가치 중립적, 내담자가 스스로 자신의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허용
③ 정확한 공감적 이해 : 내담자의 주관적인 내적 참조체제를 바탕으로 내담자의 삶을 이해
6.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평가
1) 공험점
① 내담자 자신의 변화에 대한 책임을 수용하도록 하고, 자기 힘을 더 잘 인식하도록 조력
② 내담자에 대한 경청과 공감의 중요성을 강조
2) 비판점
① 전적으로 내담자에 대한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의 태도를 실현하는 것은 매우 현실적으로 어려움
② 주요개념을 지나치게 단순화, 상담자의 반응을 반영과 공감적 청취에 국한
③ 비자발적 내담자 혹은 현실적 접촉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내담자에게 적용하기 어려움
④ 정서적 요인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지적요인을 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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