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프로그램설계방법에 대한 교수자용 메뉴얼에 대한 설명입니다.
평생교육 프로그램 설계
< 교수자용 매뉴얼 >
1.교수자용 매뉴얼(Instructional Manual) 개요
1) 교수자가 교육 운영을 위해 필요한 학습내용, 전달 포인트, 교육방법 등을 자세히 기술해 놓은 것
2) 제작 목적: 교수자 개인의 자질로 인해 교육효과가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표준화된 매뉴얼을 통해 교수자로서의 질을 일정하게 맞추고 학습자에게 동일한 정보가 전달되도록 하기 위함
3) 구성요소 : 교과목명, 과정 교육체계도, 교과주제의 흐름도, 과목 교육 운영 일정, 교과의 목적, 개요, 소요시간, 각 단원별 교안
4) 단원별 교안의 구성요소 : 단원명, 교육목표, 소요시간, 교육방법, 교보재, 내용 흐름도, 사전 준비물(교수자 준비사항, 학습자 준비사항, 강의 시 준비사항, 교보재), 교수/학습 활동안, TP 자료, Handouts
5) 교안 제작 : 집을 위한 설계도와 같이 좋은 수업을 위해 필요
2. 교안 작성법 및 유의점
1) 교안의 의의 및 작성법
(1) 교수자와 학습자 간 학습활동의 기반이 되는 학습지도안
(2) 교수활동의 단계 및 내용을 자세히 기록해 놓은 것
(3) 교수자는 교안을 작성함으로써 학습내용을 빠짐없이 교수 가능, 교수활동의 일관성 유지
2) 교안 작성법
(1) 구체성
(2) 명확성
(3) 실용성
(4) 평이성
(5) 논리성
3) 교안 작성 시 유의사항
(1) 소기의 학습 성과는 관련되는 자료에 의해 충분히 지원되고 있는가?
(2) 교안에 포함된 학습지도는 학습자로 하여금 소기의 학습 성과를 성취하도록 돕기 위하여 의의 있는 활동을 기약하는가?
(3) 개개의 소기 학습 성과에 대한 지원은 학습 수준에 적합한가?
(4) 서론은 학습 환경을 위하여 준비되었는가?
(5) 학습내용을 습득하는 충분한 이유를 학습자들에게 제공하는가?
(6) 학습의 전체를 인식하는 데 사용될 조직체계를 논리적이고 명백하게 제시하였는가?
(7) 계획은 학습자로 하여금 제반 사항 및 구상을 개념으로 구체적으로 인식하도록 모든 기회를 이용하는가?
(8) 학습시킬 준비는 충분한가?
3. 교안의 구성요소
1) 개요: 도입-전개-종결의 3단계로 구성
2) 도입
(1) 개요
①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공통된 기반을 형성하는 단계
②주의집중 단계, 동기부여 단계, 학습개요 단계로 구성
③총 학습시간의 약 5~10% 점유
(2) 주의 집중 단계
① 교수자는 선수학습을 소개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주의집중을 함
② 가벼운 시사 문제나 날씨, 주변 환경 등에 대해 말하면서 주의 집중.
③ 본인 소개를 통하여 주의 집중.
④ 행동을 유도하여 주의를 집중.
(3) 동기부여 단계
왜 이 수업을 열심히 들어야만 하는가 하는 이유를 설명
(4) 수업 개요 단계
그 시간에 할 내용을 도입에서 미리 말하여서 학습자들이 관심을 갖게 함
3) 전개
도입 단계에서 제시된 학습 개요의 순서에 따라 주제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입증하며 규명하는 단계
(1) 전개의 원칙
① 내용 조직이 논리적으로 체계화되어 설명할 수 있어야 하는데 쉬운 것부터 어려운 것으로 진입하여야 한다.
② 부차적인 점을 강조해서 중요점을 희석시키지 말아야 한다.
③ 주제의 연결 단계가 매끄러워야 한다.
④ 중간 동기부여를 반드시 계획하여야 한다.
⑤ 전개 단계 마지막에 질의 응답시간을 마련하여 학습자의 의문을 해소시켜 주어야 하며, 교수자가 질문을 하여 학습자의 이해도를 측정할 수도 있다.
(2) 총 학습시간의 약 80~85% 점유
(3) 인간의 집중 가능 시간인 15분 이내에 수업에 변화를 주어야 함
4) 교수자는 다양한 전개방법을 통하여 주의집중을 시켜야 함
4) 종결
(1) 교안의 내용 구성을 맺게 되는 단계
(2) 총 학습 시간의 약 5~10% 점유
(3) 전개 단계에서 설명하고 검증한 사실들을 요약, 동기부여, 결어로 마무리
(4) 요약: 전개 단계에서 설명한 내용 중 강조할 내용만 간추림
(5) 재동기부여: 학습내용의 기억을 돕고 다음 과목과의 관련성을 이해하게 함
(6) 결어: 깔끔한 끝맺음으로 마무리
4. 교안의 형태
1) 개요: ① 정해진 형식 없음, ② 사용할 사람이 활용하기 쉬워야 함
2) 교안의 종류
① 백지식 교안
a) 문제해결에 적합하다.
b) 문제의 조건을 주어 질문과 답변을 학습자들이 하게 하고 교수자는 자문에 응하기만 한다.
c) 구체적인 문제 진술과 사실 제기의 방법이 고도화되어 있어야 하며 학습자들의 수준이 상당한 정도라야 한다.
② 이란식 교안
a) 강연식 교안에 적합하다.
b) 교육 정도가 이해를 목적으로 하고 짧은 시간에 많은 내용을 전달하려는 경우에 적합하다.
c) 기능, 태도, 감상 등의 내용에 대한 주제에는 적합하지 않다.
③ 삼란식 교안
a) 유도토론식에 적합하다.
b) 예상 결론이 있거나 문제해결을 학습자가 하고 질문은 교수자가 하는 방법으로, 교수자도 토론에 참가하여 수업을 진행할 때 적합하다.
c) 각 질문에 대해 예상되는 답변을 사전에 예측하고 그에 대한 질문은 교육효과를 거두기 위한 방향으로 유도해야 하므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④ 사란식 교안
a) 시범실습 시에 좋다.
b) 비고란에는 교수자의 활동/보조자의 활동/학습자의 활동 등을 기재한다.
3) 교안에 포함되어야 할 항목
(1) 목표: 무엇을 이해 또는 습득시킬 것인가
(2) 내용: 도입, 전개, 종결의 3부로 나누어진다.
(3) 판서: 무엇을 판서할 것인가, 주제와 대/중/소항목 및
(4) 요약: 강조점이 무엇이며 요약은 어떻게 하나
(5) 시간 배분: 5분 또는 10분 단위로 표시한다. 그 이하가 되면 실제 사용이 어렵다.
(6) 시청각 자료: 자료명과 활용방법 등
(7) 기타 교수활동: 질문, 예화를 비롯하여 통계, 인용, 유머 등은 별도로 표시해 둔다.
< 학습매체 >
1. PPT 작성법
1)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은 가급적 짧은 문장으로
2) 교육내용은 6줄 이하로, 1줄당 6단어 이하로
3) 한 장의 슬라이드에 하나의 중요 개념과 세 개의 하위 내용 이하로
4) 내용 강조를 위해 그림, 형, 그래프, 색(한 장의 슬라이드에 3색 이하로 사용)을 사용
5) PPT 작성 및 활용을 평가 체크리스트
'교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물적자원의 선정과 재정자원의 확보 및 관리방법 (0) | 2022.06.10 |
---|---|
자원확보 및 배분 (인적자원의 선정 및 관리) (0) | 2022.06.10 |
평생교육의 이해 (0) | 2021.01.30 |
한국평생교육법의 발달과정 (0) | 2020.12.03 |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발달배경 (0) | 2020.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