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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원확보 및 배분 (인적자원의 선정 및 관리)

· 댓글개 · 평생공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실행에 있어 자원확보 및 배분의 중요성은 매우 큽니다.
자원에 대한 내용중 인적자원의 선정과 관리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1. 자원 확보 및 배분 개요


1) 교재 및 교수자용 매뉴얼, 학습 자료 개발되면 그 프로그램을 담당할 인적자원의 확보, 물적 자원의 확보, 예산의 확보가 필요

2) 프로그램 개발자의 자원 동원 능력은 프로그램의 성패를 결정

3) 인적자원 : 프로그램 설계자, 프로그램 관리자 및 운영자, 교수자, 프로그램 평가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

  (1) 프로그램 설계자 : 프로그램 아이디어 수집, 선정, 목표 설정, 학습내용, 예산, 마케팅 계획 수립
(2) 프로그램 관리자 및 운영자 : 프로그램의 기획, 조정, 평가 관련 업무 수행. 시설물 배치, 참가자 등록, 프로그램 모니터, 프로그램 운영. 시설의 관리, 정보전달자, 브로커, 카운슬러의 역할
  (3) 교수자 : 다양한 학습기법을 이용, 학습자들에게 교육내용 전달
(4) 프로그램 평가자 : 프로그램의 가치와 결과를 평가

4) 물적자원
(1) 조직차원에서 확보
(2) 프로그램 개발자는 조직이 확보하고 있는 자원과 새롭게 확보해야 할 자원으로 구분
(3) 확보 자원 – 자원의 가용성 여부와 시기를 확인
(4) 미확보 자원 – 기부나 무료로 사용가능한 방법 모색
(5) 조직의 예산과 밀접

5) 금전적(재정) 자원
예산을 미리 확보하여 프로그램의 자원을 조달해야 함


< 인적 자원의 선정과 관리 >

2. 인적 자원의 선정과 관리

1) 프로그램 운영 담당자
(1) 운영 담당자의 중요성
① 교육 운영에 따라 교육 목표 달성 유무, 교육의 성과에 영향
② 교육이 성과를 얻을 수 없다면 기관, 학습자 모두 손실임
③ 교육 운영 담당자는 성과 있는 교육을 위해 교육진행의 기본방향, 준수사항, 필요 기술을 숙지해야 함
(2) 수준 높은 가치관과 행동규범이 뚜렷해야 함
(3) 교육 운영자의 기본 자세: 조건, 임무, 외모, 표정, 말과 행동, 태도, 지참물, 자기계발
(4) 교육 운영자의 기본 자세
① 조건 : 지식, 경험, 열정, 인내, 매너, 목소리, 자기계발
② 임무 : 경영이념의 이해, 경영풍토 파악, 교육훈련의 가치 제고, 조직 내 문제해결에 협조, 교육훈련기법 개발, 지속적 자아계발
③ 외모 : 단정한 복장, 두발, 자연스러운 화장, 정결한 느낌의 체취, 깨끗한 구두, 화려하지 않은 악세서리
④ 표정 : 밝은 웃음, 절제된 감정표현, 지친 표정을 보이지 않음, 웃는 얼굴로 인사
⑤ 말과 행동 : 언행일치, 불필요한 언행 자제, 친절하고 상냥함, 존대어 사용, 전문용어를 피함
⑥ 태도 : 겸손, 휴식 보장, 침착한 태도, 관심을 갖는 태도, 시간 엄수 등
⑦ 지참물 : 메모생활화, 품위 유지, 진행 소품, 진행 매뉴얼
⑧ 자기계발 : 전문지식, 교양지식, 자기관리, 인간관계, 교육자료 수집

2) 교수자
  (1) 유능한 교수자의 조건
① 전문지식
② 가르치는 지식
③ 변화에의 적응
④ 교수자의 정열
⑤ 좋은 인간관계
⑥ 평가의 척도
⑦ 표정
  (2) 교수자의 능력
① 통찰력
② 추리력
③ 기획력
④ 창조력
⑤ 표현력

인적 자원의 선정과 관리

2) 교수자


  (3) 바람직하지 못한 교수자
   ① 수업방법에 대해: 늘 한결같이, 철저한 교재중심 수업, 짜임새 없는 구성
② 학습자를 대하는 태도: 무시, 차별, 유연하지 못한 사고
③ 수업 시간의 태도: 너무 편한 자세, 수업 중 휴대폰 사용, 잘못을 인정하지 않음

  (4) 교수자 선정

① 교수자 선정 개요
교수자 선정의 기준 : 다른 기관의 교육담당자들과의 정보교환을 통해 사전에 파악
교수자 뱅크 확보 : 과정에 맞는 전문가의 인적 사항의 확보
교수자 인선위원회 : 인선위원회를 개설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평가 후 결정

   ② 교수자 선정 시 고려할 점
학습자들이 받아들이기 쉬운 교수자 등의 요소를 고려해야 함
학습내용을 숙지하고 전달할 수 있는 표현력이 있는 사람을 선정함
교수자 후보자는 복수로, 빨리 접촉하여 승락을 얻어야 함
기관 내 교수자의 경우 충분한 준비기간을 갖도록 배려함
외부교수자의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섭외해야 함

   ③ 교수자 선정의 절차
교육프로그램을 확인한다.
교수자 뱅크를 활용해 교수자 후보자를 선정한다.
기관 외 정보를 활용해 교수자 후보자를 추천 받는다.
교수자 후보자의 순위를 매긴다.
1순위 교수자로부터 전화로 수업 의뢰를 한다.
교수자의 수업 수락 후 수업의뢰서와 기관안내자료를 발송한다.
프로그램 실시 하루 전쯤 수업, 수업 장소 등을 전화와 이메일로 확인시켜준다.
교육 당일 교육담당자의 휴대폰은 교수자의 도착까지 켜 놓는다.

   ④ 기관 내 교수자에 대한 배려
필요한 자료를 정리해 설명한다.
지도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상담한다.
텍스트, 자료의 선택, 작성을 지원한다.
교수방법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교재, 기자재의 사용방법을 돕는다.
지도연습을 위해 학습자의 모델 역할과 상대역이 된다.
실행 시 진행 보조역을 하고 자료 배포, 기자재의 사용을 돕는다.  

   ⑤ 교수자 확정 및 사전 협의
교수자와의 협의사항: 교육목표와 전체 프로그램, 교육의 구체적 운영방법, 의뢰하는 부분의 주제와 내용, 기대하는 달성 수준, 대상자의 인원, 연령, 직업, 학습목표에 대한 현재 수준, 관심의 정도, 일시, 장소, 전화번호, 교통편, 교재 원고의 청탁
이 밖에 교수자와 협의해 두어야 할 사항: 텍스트, 자료 등의 유무, 사용방법, 교실의 운영방법, 시청각 교재의 사용방법, 숙박 유무, 긴급 연락망, 기타 주의 사항, 교수자 프로파일 등

   ⑥ 교수자가 열의를 갖게 되는 경우
프로그램 담당자가 교육에 대한 열의와 자신에 대해 큰 기대를 가지고 있다고 느낄 때
자신의 지식, 경험, 기능에 대한 이해와 자신에 대한 담당자의 배려와 관심을 느낄 때
교육 내용과 그 수단에 대한 담당자의 깊은 이해와 적극적인 지원 자세를 느낄 때

   ⑦ 교수자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 개발자는 교수자에게 프로그램의 개발 배경, 학습자에 대한 정보, 기관의 교육 이념 방침 등에 대해 오리엔테이션을 할 필요가 있음
오리엔테이션을 함으로써 그 기관에 대한 귀속감 및 자긍심을 갖게 되고 프로그램 개발자의 개발 취지에 따라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게 됨

<인적자원 배정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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