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업진로설계의 개념
1) 직업진로설계와 관련된 개념
* 진로
- carro 어원: 수레가 다니는 길을 따라간다(to roll along on wheels)
- career 번역의 사용: 다양한 학문분야와, 개념이 활용되는 맥락, 관련된 주요 대상에 따라 ‘(전문적) 직업, 생애, 경력, 진로’라는 다양한 용어로 사용
- 협의: 개인 일생에 걸쳐서 일이나 직업(vocation, occupation)과 관련되어 가는 모든 활동과 행동, 경험을 포함하는 모든 것
- 광의: 직업 뿐 아니라 일과 다른 역할 즉 가정, 지역사회, 여가를 통합할 뿐 아니라 직업 전 그리고 직업 이후에 대한 관심을 포함하는 것 (Herr & Cramer)
- 사람이 직업의 준비를 하고 또 직업을 선택해서, 직업의 수행능력을 높이는 가운데 경제적인 보수나 사회적인 평가를 획득함과 함께 자기실현을 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 (일본고용능력개발기구)
- 인간의 인생 경력 가운데 직업을 단면으로서 파악했을 때에 떠올라 오는 측면(직업에 관련한 커리어의 준비·형성·전개·쇠퇴의 일련의 과정)을 꺼낸 것
- 생애전반에 걸쳐서 일과 관련된 활동과 경험의 모든 것으로 개인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앞으로의 미래를 포괄하며 발달하는 개념
- 일생 동안 개인이 갖는 경험 또는 지위의 총체로서 직업을 갖기 이전의 경험과 은퇴한 후의 활동을 포함하며, 직업만이 아니라 여가, 사회활동, 가정에서의 일 모두를 포함
* 직업
- 일반적으로 보수를 받는 것을 전제로 한 일
- 개인이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활동의 종류 (한국직업사전)
* 진로교육(career education)
- 개인이 일생 동안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해 나가는 것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활동의 총칭
- 자신에 대한 이해, 직업의 의미, 변화하는 사회에서의 직업 변동, 개인의 삶과 사회변화와의 관계에 대한 교육활동 및 직업세계에서 요구되는 태도와 습관 형성을 위한 교육활동
* 직업교육(vocational education)
- 광의: 직업과 관련된 인간행동의 바람직한 변화를 추구하는 모든 교육활동
- 협의: 전문대학 졸업 이하의 학력이 필요한 특정 직업에 종사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시킬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실업교육, 기능교육, 직업훈련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직업진로교육
- 진로교육과 동일하나 진로의 다양한 측면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직업을 강조
* 진로지도(career guidance)
- 개인이 진로발달을 촉진시켜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직업을 선택하게 하며, 선택된 직업을 준비하는 것뿐만 아니라 취업한 직업에 잘 적응하고 계속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
- 진로교육이 직업관 형성, 기초역량 제고와 같은 기초적인 교육활동을 포괄하는 반면, 진로지도는 주로 진로의 선택 및 준비와 관련된 구체적인 활동에 비중
- 진로교육이 진로지도를 포괄
* 직업지도(vocational guidance)
- 학생들이 지니고 있는 직업상의 문제를 현실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직업발달을 촉진하기 위해 수행하는 생활지도의 한 영역
- 직업지도가 직업적 문제의 지도에만 초점을 두는 반면, 진로지도는 전 생애의 발달에 필요한 활동을 원활히 하고 광범위한 적응을 지도하는 포괄적인 개념
직업진로설계의 개념
* 취업지도
- 가장 좁은 의미로서 직업지도 중에서 취업을 위한 구체적인 스킬을 안내하고 제고하는 활동
- 이력서 작성 및 면접 요령 안내, 구직정보 획득 방법 등의 실행지침
직업진로설계의 개념
* 진로개발
- 개인이 자신의 삶을 실현하는 한 과정으로서 직업생활(일)을 설계하고 환경과 그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가는 직업 및 진로와 관련한 생애에 걸친 학습과 실천의 활동
- 이는 삶의 목표와 직업가치관의 명료화, 적성 및 흥미 등 자신의 특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 직업세계에 대한 체계적 탐색, 합리적 의사결정과 계획수립, 체계적인 실행이라는 요소들로 구성
- 준비, 형성 및 축적, 향후 전개의 전 과정을 포괄하는 복합적 개념
- 자아이해-정보탐색(일, 교육, 직업훈련, 자격, 취업정보)-목표설정과 구체적인 계획수립-준비와 실천-합리적인 의사결정
* 직업진로설계
- 진로설계와 진로개발은 동일
- 진로개발 중 설계 측면을 강조한 용어
- 진로의 다양한 측면 중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직업을 강조한 용어 (예: 진로교육 vs. 직업진로교육)
2. 직업의 개념과 요소
1) 직업의 개념
* 일반적 개념
- 일생 동안 수행하게 되는 일 중에서 특정 시점에서 수행하는 주된 일의 역할
- 개인이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 활동의 종류
직업의 개념과 요소
* 직업의 단어 뜻
- 직(職):
* 관(官)을 중심으로 행하는 직무라는 관직적 뜻
* 직분을 맡아 한다는 개인의 사회적 역할의 뜻
- 업(業):
*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전념하는 일이라는 뜻
* 자기 능력의 발휘를 위해 어느 한 가지 일에 전념한다는 뜻
- 사회적 책무로서 개인이 맡아야 하는 직무성과 생계를 유지하거나 과업을 위하여 수행하는 노동 행위의 이중적 의미를 내포
* 외국에서의 직업의 용어
- 직(職):
* 하나님으로부터의 소명(calling)을 받아 행하는 소명의식적인 직업
*사회적 의미 –eruf, vocation, profession
- 업(業):
* 단순한 영리적인 의미가 강함
* 노동행위 강조 –eschaft, occupation, business
- 그 일의 수행을 위해 인간이 수행하여야 할 노력, arbeit, work
직업의 개념과 요소
* 한국직업사전에서의 정의
- 개인이 계속적으로 수행하는 경제 및 사회활동의 종류
* 일의 계속성: 일시적인 것이 아니고, 매일, 매주, 매월 주기적으로 행하고 있는 경우
* 명확한 주기를 갖지 않더라도 계속하고 있는 경우
* 현재 하고 있는 일에 대하여 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행하는 경우
2) 직업의 요소
* 생계유지
* 사회적 역할의 분담
* 개성의 발휘 및 자아의 실현
* 계속적인 활동
* 노동행위의 수반
3. 직업의 중요성
1) 개인적 중요성
* 생계유지
- 인간의 생활에서 의식주의 해결이 가장 우선적 요건
- 직업을 수행하는 대가로 수입을 얻게 되고 가족의 생계를 유지하고 경제 활동 영위
* 소속감
- 조직의 활동을 공유하고 구성원 간의 공감대를 형성
- 소속감은 심리적 안정감을 줌
* 가치 실현
- 직업은 개인이 바라는 여러 가지의 가치를 실현해 주는 수단
- 직업은 개인의 인생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결정 요인
* 개성 발휘 및 자아실현
- 개성 발휘와 자아실현은 인생의 보람
- 각 개인이 타고난 소질과 습득한 기량은 직업을 통해 발현
* 접촉 대상과 범위 규정
- 개인이 일상적으로 접하는 사람의 부류는 대부분 직업을 기초로 해서 정해짐
- 직업은 개인적 특성에 영향
- 같은 직업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공통적인 특정 개성을 찾아낼 수 있음
* 사회적 지위 결정
- 어떠한 직업, 직책, 업무냐에 의해 자신의 사회적 지위 결정
* 일생 동안 하는 일의 결정
- 개인이 일생 동안 수행하게 되는 일 중 하나는 직업생활
- 직업이 개인이 일생 동안의 일 중 특정한 시점에서 수행하게 되는 주된 일의 역할이라면, 직업은 개인이 일생 동안 하는 주된 일을 결정함
* 사는 곳을 결정
- 통신과 교통수단의 발달에도 불구하고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러 가지 여건을 고려하여 직장이 위치한 부근에서 생활
2) 사회적 중요성
* 사회적 역할 분담
- 직업을 갖는다는 의미는 현대사회의 조직적이고 유기적인 분업 관계에서 분담된 기능 중 어느 하나를 담당하여 사회적 분업 단위의 직분을 수행한다는 것
* 사회적 책무로서 개인 분담 수행 직무
- 사회는 각종 직업에 종사하는 개인과 각종 단체에 의해 구성
- 사회 구성은 곧 직업 구성
- 사회 구성원이 각자의 직업에 만족하지 못하고 능률적으로 일을 하지 못하면 그 사회는 발전할 수 없음
* 사회적 역할 측면
- 직업이란 사회적으로 유용한 것이어야 함
- 직업은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도움이 되는 것이어야 함
- 개인이 경제생활을 하더라도 그 활동이 반사회적인 경우라면 직업으로 보지 않음
4. 직업진로설계의 필요성
1) 빠르게 변화하는 불확실한 환경
* 자신을 이해하고 환경변화를 파악하지 않으면 제대로 적응해 나갈 수 없음
* 즉 미래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며 역량 증대가 중요함
2) 다양한 변화 유형
* 국제화: 다국적 기업(국내 외국기업, 국외 한국기업) 증대
-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 필요성
- 외국계 기업으로의 진출 용이성
* 평생직장에서 평생직업 시대로의 변화
- 해고 증대, 직장 불안정 증대
- 자신의 전문성 및 역량 증대 필요성
* 기술의 변화
- 빠른 기술변화에 따른 새로운 직업 탄생
- 미래에 대한 정확한 정보 또는 예측 필요성
- 새롭게 요구되는 직업과 관련된 전공 선택 또는 지식 증대 필요성
* 조직구조의 변화
- 계약직/임시직의 증대: 조직의 핵심 인재가 되기 위한 노력이 필요
- 수평적 조직(팀 조직의 확대)
* 개인의 책임 증대, 팀원 간의 협력 증대
* 대인관계 스킬의 중요성
3) 시대의 인재상
* 창의력, 글로벌 능력, 정보화 능력, 학습 능력, 대인관계 능력, 윤리성
* 창의력
- 과거 조직에는 순응하고 협조적인 인재가 필요
- 21세기에는 새로운 것을 생각하여 실천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갖춘 인재가 필요
- 디지털 시대에는 새로운 아이디어가 경쟁력
* 글로벌 능력
- 글로벌: 전 세계, 지구 전체라는 의미
- 기업 등이 세계로 나아간다는 의미와 경제적으로는 각국 경제의 통합화를 의미
- 과거엔 단순히 어학 능력, 특히 영어구사 능력만을 그 평가 대상으로 삼음
- 최근에는 체2외국어 구사 능력과 함께 외국의 관습, 매너, 문화에 대한 이해까지 그 능력의 범위에 포함
* 정보화 능력
-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화 기기와 그 적용 프로그램을 다루는 것부터 지식과 정보의 활용과 공유의 마인드를 갖추는 능력까지 의미
* 학습 능력
- 조직원들의 학습 능력을 키움으로 조직의 성과 향상 도모
- 기업은 조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다양한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 실시
- 조직을 학습조직화하려는 움직임으로 비형식 학습을 촉진
- 개인 차원에서의 학습 능력은 자신의 경력관리를 위해 스스로 다양한 학습 경험을 하고 이를 통해 능력을 함양
- 샐러던트 (saladent = salaryman + student): 직업을 가지고 일을 하면서 남는 시간을 활용해 학생의 역할을 하는 직장인이 늘고 있음
* 대인관계 능력
- 조직 내부의 구성원들과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함으로 조직의 시너지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것과 관련된 문제
- 사회연결망(social network)은 개인적인 인간관계가 확산되어 사회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으로 블로그의 확산과 함께 지난 1998년부터 등장한 개념. 촌수 맺기, 친구 맺기, 인맥 쌓기, 인맥 구축 등
- 21세기 정보화 시대에는 온/오프라인에서의 대인관계의 두 측면 필요
*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은 조직 내 많은 문제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
- 조직의 성과 향상과 시너지 창출에도 영향
- 조직 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으로는 경청, 질문, 피드백 능력에서부터 스피치와 프리젠테이션 능력에 이르기까지 다양
* 윤리성 - 기업 경영자뿐 아니라 조직 내 개인의 윤리의식도 필요한 성품
5. 직업진로설계의 목표
1) 자신에 관한 더욱 정확한 이해 증진
* 직업의 종류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 적성, 기능, 역할이 다양하므로 자기에게 맞는 일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기의 가치관, 능력, 성격, 적성, 흥미, 신체적 특성 등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는 일이 필수적임
2)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 일과 직업의 세계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와 이에 대한 체계적인 탐구 없이 진로 및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은 무모한 일
3) 합리적인 의사결정 능력의 증진
* 진로설계의 최종 결과는 어떤 ‘결정’이라는 형태로 나타남
* 진로선택의 결과에 따라 우리 생활의 대부분이 영향을 받고 있음
- 능력발휘의 기회, 거주지, 친구유형, 사회경제적 지위, 정신 및 신체적 건강, 가족 간의 관계의 및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은 무모한 일
4) 정보탐색 및 활용능력의 함양
* 학습자 스스로가 정보를 탐색, 수집, 활용하는 능력 체득
5)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 결정
* 현대사회에서 일이란 부를 창조하는 원천이며, 직업은 생계의 수단으로서뿐만 아니라 사회봉사와 자아실현의 수단으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음
* 전통적인 직업의식 중에서도 우리 사회에 만연되어 있는 지위 지향적 직업관, 직업에 대한 전통적 귀천 의식, 블루 칼라직에 대한 천시 풍조, 화이트 칼라직에 대한 지나친 선호 경향 등은 개선되어야 할 가치관 또는 태도
'직업과진로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군 특성과 요구 능력에 관하여 (0) | 2022.11.09 |
---|---|
진로선택에 필요한 DISC 개념과 MBTI 검사 (0) | 2022.06.19 |
직업진로설계시 자아이해가 중요한 이유와 접근법 (0) | 2022.06.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