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프로그램

평생교육의 이해: 정의, 특성, 역할, 프로그램 개념

by 블로법사 2024. 6. 12.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평생교육의 정의와 특성, 역할과 교육프로그램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평생교육은 우리 삶의 모든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체계적이고 유연한 교육활동이므로 성실히 학습하시면 좋겠습니다. 

 

젊은 사람부터 나이가 많은 사람들까지 여러명의 사람들이 자리에 앉아서 공부를 하는 모습

 
 

평생교육의 정의

 

  1. 넓은 의미: 학교교육, 사회교육, 무형식 교육을 포함
  2. 좁은 의미: 학교교육 배제
    •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기초/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평생교육법 제 2조)
  3. 공통적 의견: 삶과 평생, 통합과 교육의 성격을 공통적인 의견으로 제시. 평생교육은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교육과 모든 장소 및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합한 ‘교육의 총체적 체제’라고 할 수 있음.


 

평생교육의 특성

  1. 학습자 중심
  2. 저렴한 비용
  3. 단기 학습 시간
  4. 요구에 기초
  5. 취업과 연결
  6. 수평적 관계 + 수직적 관계
  7. 분권화된 기획과 변경
  8. 적극적 홍보


 

평생교육의 역할

  1. 대안학습과정
    •  보완교육: 학교교육기관의 교육을 보완하거나 완성하는 데 있음.
    •  보충교육: 계속학습의 기회 제공
  2. 체제유지 수단
    •  모든 계층 사람들에게 적용
    •  현대 산업사회와 민주시민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학습을 통한 성숙도의 달성
  3. 사회변화 생성 수단
    •  점진적 변화: 학습자들의 요구를 수렴하는 등 참여를 강조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동기력과 권한 증대력을 부여하여 점진적인 변화를 유도
    •  급진적 변화: 교육과 학습을 통해 사회혁명을 꾀하는 일련의 활동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1. 프로그램: 앞으로 진행될 일에 대한 예정이나 계획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목록
  2. 교육프로그램: 특정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사전에 구체적으로 짜놓은 효율적인 교육활동계획
  3. 교육프로그램의 정의: 평생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총체적인 학습내용의 사전계획과 기대하는 결과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특징

  1. 융통성 측면
    •  상황에 따라 변화 가능
    •  이수에 따른 결과 수준이 낮음
  2. 대상자 측면
    •  교육대상 제한 없음
    •  교육대상자의 필요와 문제 해결이 교육의 목적
  3. 교육환경 측면
    •  참여자 욕구충족을 위한 형태로 존재
    •  행동적 학습의 형태로 전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1. 구조적 측면: 협의적으로 프로그램 설계를 의미. 광의적으로는 프로그램 기획, 설계, 개발, 홍보 및 마케팅, 실행, 평가, 개정을 포함하는 과정
  2. 절차적 측면: 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프로그램 전문가가 행하는 일련의 활동 절차
  3. 행위적 측면: 프로그래머가 담당해야 할 역할과 그들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
  4. 현상적 측면: 학습자와 교수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창출하고, 그것을 토대로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며, 매체화 된 자료로 개발하는 행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