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팅에서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론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학습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이론 개요
프로그램 개발 이론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 대해 일관된 방법으로 기술하고 설명해 주는 논리체계입니다.
여기에는 전통적 합리성 이론, 역동적 상호작용 이론, 순환적 개발 이론, 비판적 실천 이론 등이 있습니다.
전통적 합리성 이론
전통적 합리성 이론은 프로그램 개발과정을 기술적 생산과정으로 간주합니다.
대표적인 모형으로는 테일러(R. Tyler)의 프로그램 개발 모형이 있으며,
이 모형은 다음 네 가지 질문으로 구성됩니다:
- 학교는 어떤 교육목적을 성취하고자 하는가?
- 목적을 성취하려면 어떤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가?
- 교육적 경험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조직할 수 있는가?
- 목적이 성취되었는가를 우리는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이 이론은 학습목표를 명세화하고, 학습내용과 활동을 학습목표에 맞추어 계열화하며, 학습성과는 학습목표에 근거해 평가해야 한다는 논리적인 절차를 제시합니다.
하지만 유연성이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역동적 상호작용 이론
역동적 상호작용 이론은 교육과정 개발이나 프로그램 개발이 어느 요소에서나 시작할 수 있고, 순서에 상관없다는 점에서 출발합니다.
학습자의 요구를 중시하며, 학습목표보다는 학습내용에 초점을 둡니다.
프로그램 개발은 신중한 토론과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순환적이고 합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왈커(D. Walker)와 스킬벡(M. Skilbeck)이 있습니다.
이 이론은 프로그램 개발 절차에 융통성을 부여하지만, 추진 방향이 불명확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순환적 개발 이론
순환적 개발 이론은 전통적인 합리성 이론을 연장하여 발전시킨 것으로, 교육과정 개발이나 프로그램 개발을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활동으로 간주합니다.
상황분석을 프로그램 개발의 출발점으로 하며, 논리적이고 절차적인 단계를 지니면서도 상황분석 단계를 도입하여 효과적인 목표 설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대표적인 학자는 니콜스(A. Nicholls) 부부입니다.
하지만 개정의 필요성이 생기면, 각 요소들에 영향을 미칠 때까지 계속 순환되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비판적 실천 이론
비판적 실천 이론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권력 관계나 정치적인 요소를 중요시합니다. 프로그램 개발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 과정 자체로 규정되며, 학습활동을 위하여 미리 만들어진 사전적 조치가 아니라 학습활동과 문화적인 행동임을 강조합니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프레이리(P. Freire)가 있으며, 이 이론은 개인 학습자뿐만 아니라 사회적 구조까지 포함시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을 통한 사회변화를 너무 낙관하고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프로그램 개발 접근법
체제분석 접근법
체제분석 접근법은 시스템을 분석하는 과정에 중점을 둡니다. 투입, 산출, 환경 간의 상호작용을 주요 변인으로 삼으며, 과학적 분석을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입니다.
비통합적 접근법
비통합적 접근법은 다른 유사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수집하여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전문 지식이 없어도 쉽게 설계할 수 있고,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지만, 학습자의 요구를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성이 결여될 수 있습니다.
선형 접근법
선형 접근법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을 요구분석, 목표설정, 교수과정 설계, 자원 확보, 프로그램 홍보, 프로그램 실천 등 6가지 단계로 세분화하여 진행합니다. 논리적인 절차를 제시하기 때문에 비전문가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지만, 유연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비선형 접근법
비선형 접근법은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가 사용하며, 자율성을 최대화하여 개발자가 자신만의 창의적인 개발 과정을 수행합니다. 이 방법은 학습자의 요구나 상황에 맞추어 유연하게 진행됩니다.
통합적 접근법
통합적 접근법은 학습자의 요구, 동기, 환경적인 요소와 조직의 목표, 자원, 정책적인 요소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개발자의 전문성이 요구되며,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시사점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학습자는 물론 조직의 변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각 이론들은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문제와 요구의 확인, 목표와 수단의 설정, 학습활동, 평가과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이러한 요소들을 통해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성공적으로 개발되고 운영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이론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양한 접근법을 통해 더 나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평생교육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이해 (0) | 2024.06.12 |
---|---|
평생교육의 이해: 정의, 특성, 역할, 프로그램 개념 (0) | 2024.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