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평생교육프로그램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이해

by 블로법사 2024. 6. 12.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징 및 유형에 관련한 정보를 설명드립니다. 

개인과 조직, 지역사회 차원에서 평생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해하는데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평생교육에 관한 다양한 아이콘들로 이루어진 사진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개념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앞으로 진행될 일에 대한 예정이나 계획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목록으로, 진행 순서와 실천이 포함된 개념입니다. 특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전에 구체적으로 짜놓은 효율적인 교육활동계획을 말합니다.

  • 프로그램
    • 앞으로 진행될 일에 대한 예정이나 계획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목록
    • 진행 순서와 실천이 포함된 개념
  • 교육프로그램
    • 특정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사전에 구체적으로 짜놓은 효율적인 교육활동계획
    • 조직화된 지식의 모음, 학습 경험, 의도적 계획, 학습 결과 포함
    • 평생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총체적인 학습내용의 사전계획과 기대하는 결과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특징

  • 융통성 측면
    • 상황에 따라 변화 가능
    • 이수에 따른 결과 수준이 낮음
  • 대상자 측면
    • 교육대상 제한 없음
    • 교육대상자의 필요와 문제 해결이 교육의 목적
  • 교육환경 측면
    • 참여자 욕구충족을 위한 형태로 존재
    • 행동적 학습의 형태로 전개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프로그램 개발은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프로그램 기획, 설계, 개발, 홍보 및 마케팅, 실행, 평가, 개정을 포함하는 일련의 절차적, 구조적, 행위적, 현상적 활동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 구조적 측면: 협의적으로 프로그램 설계를 의미하며, 광의적으로는 프로그램 기획, 설계, 개발, 홍보 및 마케팅, 실행, 평가, 개정을 포함하는 과정
  • 절차적 측면: 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프로그램 전문가가 행하는 일련의 활동 절차
  • 행위적 측면: 프로그래머가 담당해야 할 역할과 그들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
  • 현상적 측면: 학습자와 교수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창출하고, 그것을 토대로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며, 매체화된 자료로 개발하는 행위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프로그램 개발은 개인, 조직 및 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다양한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 개인적인 차원: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여 보다 나은 직업과 생활환경을 구축
  • 조직 및 기관적 차원: 조직 및 기관의 목표성취, 당면 문제 해결, 조직이나 기관 변화에 대한 적응
  • 지역사회적 차원: 지역사회 공동체의 형성, 지역의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 지역개발이나 지역주민의 삶의 질 개선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

  • 기본성격
    • 사회변화에 대한 평생교육기관의 적응기제이고, 변화창출 전략
    • 개인 학습자의 변화뿐만 아니라 조직이나 기관, 지역사회의 변화를 지향
    • 여러 사람들의 협동적인 의사결정과정
    • 학습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총체적으로 활용하여 계획하고 실시하며 평가하는 종합적인 과정
    • 일시적인 과정이 아니라 끊임없이 계속되는 점진적 개혁 과정
  • 고려사항
    • 환경적 제한 요인
      • 잠재적 학습자의 낮은 의식 수준
      • 평생교육 제공자들 간의 네트워크 부족
      • 평생교육기관들 간의 심한 경쟁
      • 평생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부정적인 시각
      • 기관의 속성(기관의 사명, 이념, 조직의 전통과 역사·문화적 요소)
      • 평생교육에 대한 기관 내부의 인식 부족
      • 재정자원의 부족
      • 평생교육 수행을 위한 부적절한 시설
      • 평생교육 가치에 대한 좁은 시각
      • 프로그램 제공의 이기적인 동기
    • 개발과정상의 제한 요인
      • 예산 부족
      • 프로그래머의 전문성 부족
      •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시간상의 제약
      • 개발 과정에 참여한 사람들 간의 갈등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유형

  • 개발 주체에 따른 분류
    • 국가: 정부가 주체가 되어 국민들의 의식 함양과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실행되는 정책적인 성격의 프로그램
    • 기관 및 조직: 평생교육기관이나 기업체 등의 조직이 주체가 되어 기관의 이념이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행
    • 학습자 개인: 학습자 위주의 문제 해결 프로그램
  • 개발 목적에 따른 분류
  • 개발 용도에 따른 분류
    • 직업교육 프로그램: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직업전환교육이나 실직자를 대상으로 한 재취업교육 프로그램
    • 여가·취미 프로그램: 여가를 의미있게 보내기 위해 교육받는 자체에 목적을 두고 개발된 프로그램
    • 지역사회개발 프로그램: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재고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
  • 구성 범위에 따른 분류
    • 단일 프로그램: 하나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비교적 짧은 시간에 단순한 교육활동으로 구성
    • 연속 프로그램: 큰 주제를 여러 개의 내용으로 나누어 여러 번 연속적으로 운영하도록 개발된 프로그램
    • 통합 프로그램: 한 주제에서 세분화된 비슷한 성격의 여러 활동을 하나로 묶어서 개발한 프로그램
    • 종합 프로그램: 성격이 다른 여러 영역의 학습활동을 한데 모아서 종합적으로 전개되는 프로그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