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생교육의 정의 >
1. 넓은 의미: 학교교육, 사회교육, 무형식 교육을 포함
2. 좁은 의미: 학교교육 배제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기초/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평생교육법 제 2조)
3. 평생교육 정의에 대한 공통적 의견: 삶과 평생, 통합과 교육의 성격을 공통적인 의견으로 제시. 평생교육은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교육과 모든 장소 및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합한 ‘교육의 총체적 체제’라고 할 수 있음.
< 평생교육의 특성 >
1. 학습자 중심
2. 저렴한 비용
3. 단기 학습 시간
4. 요구에 기초
5. 취업과 연결
6. 수평적 관계 + 수직적 관계
7. 분권화된 기획과 변경
8. 적극적 홍보
< 평생교육의 역할 >
1. 대안학습과정
1) 보완교육: 학교교육기관의 교육을 보완하거나 완성하는데 있음.
2) 보충교육: 계속학습의 기회 제공
2. 체제유지 수단
1) 모든 계층 사람들에게 적용
2) 현대 산업사회와 민주시민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학습을 통한 성숙도의 달성
3. 사회변화 생성 수단
1) 점진적 변화: 학습자들의 요구를 수렴하는 등 참여를 강조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동기력과 권한 증대력을 부여하여 점진적인 변화를 유도
2) 급진적 변화: 교육과 학습을 통해 사회혁명을 꾀하는 일련의 활동
< 프로그램의 개념 >
1. 프로그램:
1) 앞으로 진행될 일에 대한 예정이나 계획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목록
2) 진행 순서와 실천이 포함이 된 개념
2. 교육프로그램:
특정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사전에 구체적으로 짜놓은 효율적인 교육활동계획
3. 교육프로그램:
1) 조직화된 지식의 모음
2) 학습 경험
3) 의도적 계획
4) 학습 결과
4. 교육프로그램의 정의: 평생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총체적인 학습내용의 사전계획과 기대하는 결과
5. 커리큘럼과 평생교육프로그램의 비교
6.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특징
1) 융통성 측면
(1) 상황에 따라 변화 가능
(2) 이수에 따른 결과 수준이 낮음
2) 대상자 측면
(1) 교육대상 제한 없음
(2) 교육대상자의 필요와 문제 해결이 교육의 목적
3) 교육환경 측면
(1) 참여자 욕구충족을 위한 형태로 존재
(2) 행동적 학습의 형태로 전개
7.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순서를 정하여 방향을 지우고 학습자에게 효과적으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구조화하는 과정
1) 구조적 측면: 협의적으로 프로그램 설계를 의미. 광의적으로는 프로그램 기획, 설계, 개발, 홍보 및 마케팅, 실행, 평가, 개정을 포함하는 과정
2) 절차적 측면: 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프로그램 전문가가 행하는 일련의 활동 절차
3) 행위적 측면: 프로그래머가 담당해야 할 역할과 그들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
4) 현상적 측면: 학습자와 교수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창출하고, 그것을 토대로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며, 매체화 된 자료로 개발하는 행위
< 프로그램의 개발의 목적 >
1. 개인적인 차원: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여 보다 나은 직업과 생활환경을 구축
2. 조직 및 기관적 차원: 조직 및 기관의 목표성취, 당면 문제 해결, 조직이나 기관 변화에 대한 적응
3. 지역사회적 차원: 지역사회 공동체의 형성, 지역의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 지역개발이나 지역주민의 삶의 질 개선
<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 >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성격
1) 프로그램 개발은 사회변화에 대한 평생교육기관의 적응기제이고, 변화창출 전략이다.
2) 프로그램 개발은 개인 학습자의 변화뿐만 아니라 조직이나 기관, 지역사회의 변화를 지향한다.
3) 프로그램 개발은 여러 사람들의 협동적인 의사결정과정이다.
4) 프로그램 개발은 학습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총체적으로 활용하여 계획하고 실시하며 평가하는 종합적인 과정이다.
5) 프로그램 개발은 일시적인 과정이 아니라 끊임없이 계속되는 점진적 개혁 과정이다.
2. 프로그램 개발의 고려사항
1) 환경적 제한 요인
(1) 잠재적 학습자의 낮은 의식 수준
(2) 평생교육 제공자들 간의 네트워크 부족
(3) 평생교육기관들 간의 심한 경쟁
(4) 평생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부정적인 시각
(5) 기관의 속성(기관의 사명, 이념, 조직의 전통과 역사․문화적 요소)
(6) 평생교육에 대한 기관내부의 인식 부족
(7) 재정자원의 부족
(8) 평생교육 수행을 위한 부적절한 시설
(9) 평생교육 가치에 대한 좁은 시각
(10) 프로그램 제공의 이기적인 동기
2) 개발과정상의 제한 요인
(1) 예산부족
(2) 프로그래머의 전문성 부족
(3)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시간상의 제약
(4) 개발과정에 참여한 사람들 간의 갈등
< 프로그램의 유형 >
1. 개발 주체에 따른 분류
1) 국가
정부가 주체가 되어 국민들의 의식함양과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하여 실행되는 것으로 정책적인 성격의 프로그램. 국가사회 공동체의 단 결이나 사회통합, 공민성의 계발 등, 집단의식화를 촉진시키는 프로그램
2) 기관 및 조직
평생교육기관이나 기업체 등의 조직이 주체가 되어 기관의 이념이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실행. 공공기관이나, 직업훈련기관, 시민 단체, 종교단체, 언론기관, 기업체 등에서 개발된 프로그램
3) 학습자 개인
학습자 위주의 문제해결 프로그램. 퇴직 후 노후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퇴직준비교육이나, 자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등
2. 개발목적에 따른 분류
3. 개발용도에 따른 분류
1) 직업교육 프로그램
재직자를 대상으로 한 직업전환교육이나 실직자를 대상으로 한 재취업교육 프로그램
2) 여가·취미 프로그램
자격증 취득이나 취업을 목적으로 개발된 프로그램과는 달리 여가를 의미있게 보내기 위해서 교육받는 자체에 목적을 두고 개발된 프로그램
3) 지역사회개발 프로그램
농어촌지역이나 도시 저소득 지역의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재고하기 위하여 개발된 프로그램
4. 구성범위에 따른 분류
1) 단일 프로그램
하나의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으로 비교적 짧은 시간에 단순한 교육활동으로 구성
2) 연속 프로그램
큰 주제 하나를 여러 개의 내용으로 나누어서 여러 번 연속적으로 운영하도록 개발된 프로그램
3) 통합 프로그램
한 주제에서 세분화된 비슷한 성격의 여러 활동을 하나로 묶어서 개발한 프로그램
4) 종합 프로그램
성격이 다른 여러 영역의 학습활동을 한데 모아서 종합적으로 전개되는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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