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평생교육의 정의와 특성, 역할과 교육프로그램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평생교육은 우리 삶의 모든 단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다양한 학습자들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체계적이고 유연한 교육활동이므로 성실히 학습하시면 좋겠습니다.
평생교육의 정의
- 넓은 의미: 학교교육, 사회교육, 무형식 교육을 포함
- 좁은 의미: 학교교육 배제
-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기초/문자해득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말한다.” (평생교육법 제 2조)
- 공통적 의견: 삶과 평생, 통합과 교육의 성격을 공통적인 의견으로 제시. 평생교육은 요람에서 무덤까지의 교육과 모든 장소 및 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통합한 ‘교육의 총체적 체제’라고 할 수 있음.
평생교육의 특성
- 학습자 중심
- 저렴한 비용
- 단기 학습 시간
- 요구에 기초
- 취업과 연결
- 수평적 관계 + 수직적 관계
- 분권화된 기획과 변경
- 적극적 홍보
평생교육의 역할
- 대안학습과정
- 보완교육: 학교교육기관의 교육을 보완하거나 완성하는 데 있음.
- 보충교육: 계속학습의 기회 제공
- 체제유지 수단
- 모든 계층 사람들에게 적용
- 현대 산업사회와 민주시민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학습을 통한 성숙도의 달성
- 사회변화 생성 수단
- 점진적 변화: 학습자들의 요구를 수렴하는 등 참여를 강조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동기력과 권한 증대력을 부여하여 점진적인 변화를 유도
- 급진적 변화: 교육과 학습을 통해 사회혁명을 꾀하는 일련의 활동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 프로그램: 앞으로 진행될 일에 대한 예정이나 계획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목록
- 교육프로그램: 특정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하여 사전에 구체적으로 짜놓은 효율적인 교육활동계획
- 교육프로그램의 정의: 평생교육을 주도하는 기관이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총체적인 학습내용의 사전계획과 기대하는 결과
평생교육프로그램의 특징
- 융통성 측면
- 상황에 따라 변화 가능
- 이수에 따른 결과 수준이 낮음
- 대상자 측면
- 교육대상 제한 없음
- 교육대상자의 필요와 문제 해결이 교육의 목적
- 교육환경 측면
- 참여자 욕구충족을 위한 형태로 존재
- 행동적 학습의 형태로 전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 구조적 측면: 협의적으로 프로그램 설계를 의미. 광의적으로는 프로그램 기획, 설계, 개발, 홍보 및 마케팅, 실행, 평가, 개정을 포함하는 과정
- 절차적 측면: 프로그램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개발하기 위해 프로그램 전문가가 행하는 일련의 활동 절차
- 행위적 측면: 프로그래머가 담당해야 할 역할과 그들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
- 현상적 측면: 학습자와 교수자가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해결에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창출하고, 그것을 토대로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며, 매체화 된 자료로 개발하는 행위
반응형
'평생교육프로그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이론과 접근법들에 대한 설명 (1) | 2024.06.12 |
---|---|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이해 (0) | 2024.06.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