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실행에 있어 물적자원에 대한 선정과 관리방법 및 재정자원을 확보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3. 물적 자원의 선정과 관리
1) 개요 (1) 물리적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한 시설과 설비
(2) 성인학습자에게는 학습하는 데 불편함이 없는 가자재가 선정되어야 함
(3) 교육대상자의 인원수,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 목표에 따라 장소나 기자재는 달라질 수 있음
2) 교육 장소 및 기자재 선정
(1) 교육 장소 선정의 원칙
① 학습분위기의 수용가능한 장소
② 학습자 규모에 적합한 크기와 의도한 용도에 맞는 장소
③ 소규모 교육인원인 경우 기관 내 교육장소의 활용
④ 대상자 특성과 비용을 감안하여 선정
⑤ 사전답사
⑥ 학습자 수준에 따른 장소
⑦ 복합휴양시설은 피함
⑧ 교육 담당자의 상상력과 창의력
(2) 교육 장소 선정의 기준
① 참석인원수
② 교육장의 크기
③ 교육장 배열
④ 적합한 의자와 책상
⑥ 의자와 책상의 배열
⑥ 조명
⑦ 소음
⑧ 온도
⑨ 교통편의
⑩ 부대 시설물
⑪ 주의 산만
⑫ 음향시설
⑬ 전기시설
⑭ 교육용 기자재
⑮ 여분의 비품
⑯ 비품 보관 장소
(3) 교육 장소 선정의 과정
① 교육 참여 인원수 결정
② 교육 장소 후보 시설 선정
③ 교육 장소 후보 시설들에 대한 정보 요청
④ 체크리스트에 따라 필요 사항 점검
⑤ 교육 장소 후보 시설들의 순위 결정
⑥ 1순위 후부 시설부터 연락
⑦ 사전 답사 실시
(4) 지역 내 대여 가능한 교육시설
① 수업실
② 세미나실
③ 강당
④ 회합장소
⑤ 연습실
⑥ 운동장
(5) 교육 장소 준비를 위한 체크리스트


4. 재정 자원의 확보 및 관리
1) 개요: 프로그램 예산의 구분: 개발비용, 전달비용, 평가비용
(1) 개발비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
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
② 자체에서 개발, 외부 전문가 의뢰, 아웃소싱에 지급되는 비용
③ 요구분석, 설계,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
④ 좋은 프로그램을 위해 개발비용에 많은 비용이 투자되어야 함
(2) 전달비용
①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소요되는 비용
② 직원 월급, 참여자 비용, 시설임대료, 수업자료비
③ 준비비용, 직접비용, 기타 행정비
(3) 평가비용
① 프로그램 결과를 사후평가 하는데 소요되는 비용
② 좋은 프로그램이 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결과를 평가, 다음 프로그램 개발에 반영해야 함
2) 적정 예산 수립방법
(1) 예산 수립의 원리
① 예산 승인과 재정담당자를 고려
② 교육 참가자들의 기회비용도 고려
③ 시설물의 감가상각비용도 고려
④ 재정의 충당금과 보조금을 고려
⑤ 교육개발비용과 평가비용도 고려
⑥ 수업료 이외의 수입원을 고려
⑦ 참여자들의 수업료 부담 정도를 정함
⑧ 비용을 정확히 측정
⑨ 실질적 접근방법을 사용
< 재정 자원의 확보 및 관리 >
4. 재정 자원의 확보 및 관리(9주차 3교시에 이어 계속)
2) 적정 예산 수립방법
(2) 프로그램 비용 감소를 위한 전략
① 프로그램을 계획, 운영, 평가하는 데 필요한 담당자의 수를 줄여라.
② 비영리기관인 경우에는 참가자 수를 줄여라.
③ 저렴한 학습 형태와 테크닉을 사용하라.
④ 참가자들로 하여금 그들의 음식과 간식을 준비하게 하라.
⑤ 현재의 프로그램을 줄이고 구성을 타이트하게 하라.
⑥ 교육 참가자들의 기회비용을 줄이기 위하여 야간 수업도 고려해 보아야 한다.
⑦ 참가자들에게 모든 자료를 제공하기 보다는 도서관에서 빌리기 하라.
⑧ 교수자료를 줄이기 위하여 기관 내의 교수자를 활용해 볼 수 있다.
⑨ 프로그램에 대한 엄격한 평가를 통하여 불필요하게 제공되고 있다고 생각하는 행동, 지원 등을 삭제하라.
⑩ 교육의 본질에 관계없는 비용은 줄여 나간다.
⑪ 합숙교육 방법만이 아닌 자기주도학습, 원격교육방법 등을 고려해 본다.
(3) 재정 확보 방법
① 참여자의 학습비 부담을 증가시킨다.
② 기관/단체의 일반재정으로 충당한다.
③ 국가, 지방자치단체 등의 공적 자금 관련 사업에 제안하여 선정된다.
④ 개인 및 기관으로부터 기부금을 획득한다.
(4) 프로그램 재정의 적정수준을 결정하기 위한 원리
① 프로그램에 필요한 비용과 수입을 고려하여 재정운영 목적을 수립한다.
② 수입을 확보하기 위한 세부 계획을 세운다.
③ 비용은 공인을 받아 사용되어야 한다.
④ 모든 재정상의 거래는 정확하게 기록되어야 한다.
⑤ 모든 회계사항은 적어도 1년에 한번씩 관계자에게 보고하여야 하며, 이러한 기록은 실제 비용과 수입의 항목에 따라 구성되어야 한다.
⑥ 모든 프로그램을 무료로 하는 것보다는 교육의 참여를 위해서는 일부 수익자 부담을 하는 것도 고려해 본다.
(5) 경비산정
① 프로그램에 필요한 비용과 수입을 고려하여 재정운영 목적을 수립한다.
② 과정 기능적 분류 방법: 분석비용, 개발비용, 실시비용 등
③ 소요경비에 따른 예산측정표
④ 과정 기능적 분류에 따른 예산측정표
(예산책정예시)

'교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원확보 및 배분 (인적자원의 선정 및 관리) (0) | 2022.06.10 |
---|---|
평생교육 프로그램설계방법 (교수자용 메뉴얼) (0) | 2022.06.09 |
평생교육의 이해 (0) | 2021.01.30 |
한국평생교육법의 발달과정 (0) | 2020.12.03 |
국제기구의 평생교육 발달배경 (0) | 2020.12.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