럼피스킨병 감염원인과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럼피스킨병은 소들에게 걸리는 감염병인데 현재 국내에서 발생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럼피스킨병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와 현재 확산되고 있는 원인을 알아보고, 감염되었을때의 증상과 럼피스킨병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럼피스킨병 이란?

럼피스킨병은 아데노바이러스의 일종으로 2006년 아프리카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유럽과 아시아, 아메리카 등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병입니다.
바이러스 감염을 원인으로 하는 소의 감염증으로 가축전염병 예방법에서 국내 제1종 법정 가축전염병에 해당하며, 사람에게는 전파되지않는인수공통전염병“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양두.산양두 바이러스와 유사한 유전자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주로 흡혈을 하는 모기나 침파리같은 곤충에 의하여 바이러스가 전파되는 질병입니다.

럼피스킨병 감염원인과 증상

럼피스킨병의 감염은 흡혈곤충을 통해 대부분 옮겨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지금 전세계적으로 빈대가 확산되면서 흡혈곤충이 공포를 주고있는데요. 
소에게도 흡혈곤충들은 큰 공포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흡혈곤충 이외에도 직접 감염된 소에 접촉하거나 오염된 사료와 물을 섭취하는 경우, 오염된 주사기에 의해서도 전파된다고 합니다. 

그럼 럼피스킨병에 감염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감염된 소피부 점막에 수많은 작은 결절이 발생되며 젖소의 경우 우유생산이 급격히 줄어든다고 합니다. 
또한 숫소의 경우 불임이 되기도 합니다. 
보통 일주일에서 2주일정도의 잠복기를 가지는 이 병은 소의 식욕부진과 과도한 침흘림, 눈과 코의 분비물 증가, 림프절종대, 부종, 쇠약현상 등을 통해서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럼피스킨병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

럼피스킨병에 걸려 피부에 발진이 일어난 송아지의 모습

럼피스킨병은 소에게 걸리는 병으로 사람에게 전파되지는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사람에게 옮기는 병이 아니라고 할지라도 영향은 있습니다. 

우선 소에게 걸릴경우 소들의 우유생산량이 급격히 저하되기 때문에 우유값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소들의 폐사가 올 가능성이 있으므로 소고기 값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병에 걸린 소의 고기가 유통되지는 않을까 라는 걱정으로 소의 가격은 하락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럼피스킨병사람에게 전파가 되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감염된 소와 접촉한 사람에게서 가벼운 증상이 나타날 수 는 있다는 보고는 있습니다. 
가벼운 증상에는 발열, 두통, 근육통, 피부발진 정도인데 보통 자연적으로 치유가 되며 감염후 회복된 경우에는 항체가 생겨 향후 바이러스와의 접촉시에도 감염위험을 더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소의 발에 럼피스킨병으로 인한 피부발진이 발생된 모습
젖소가 럼피스킨병에 걸린 모습

럼피스킨병에 걸린 소를 진단하는 방법

소에게서 럼피스킨병의 증상이 보이는 경우에는 농림축산검역본부에 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의심신고를 하게되면 시료채취를 하게되는데요.
보통 지름 16~17mm 의 일회용 생검펀치를 이용해서 피부조직을 채취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또한 혈액도 충분히 채취하여 PCR 검사를 병행하게 됩니다. 

결론

지금까지 럼피스킨병에 대하여 정의와 증상, 감염경로와 매개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과 럼피스킨병에 걸린 소를 진단하는 방법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더이상 이런 바이러스성 병들이 확산되지 않기를 바래봅니다. 

댓글 달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