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사이트에 보안 연결할수 없음 해결방법

카페24에서 개인도메인을 설정한 후 워드프레스 관리자화면 접속시 “ERR_SSL_PROTOCOL_ERROR” , 사이트에 보안 연결할 수 없음 메시지와 함께 접속이 안되는 경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SSL 관련 접속장애 현상이 발생된 이유

일단 저는 가비아에서 사용중인 도메인이 있었어요.
이 도메인은 몇년전에 에드센스 승인도 받아놓은데다 도메인점수도 나쁘지 않았고 결정적으로 티스토리에서 수익이 거의 나오지 않는 블로그에 적용되어있었죠.
그래서 과감히 티스토리 글들을 포기하고 검색제외 시킨 후에 도메인을 카페24 도메인에 연결하게 됬습니다.

카페24에서 구매한 매니지드워드프레스 계정에 티스토리에 연결되어 있던 가비아 도메인을 연결하기 위해서는 네임서버를 변경해 주어야 했는데요.
참고로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하루에서 이틀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저는 하루 걸렸어요.)

문제는 지금부터인데요,
네임서버가 정상적으로 카페24로 연결되었음에도 아래와 같이 “사이트에 보안 연결할 수 없음” 메시지와 함께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가 이어졌습니다.

카페24 매니지드워드프레스 계정에 가비아 도메인을 연결시 사이트에 보안 연결할 수 없음 메시지와 함께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는 화면


카페24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는데 전화로는 대응이 안되고 1:1 문의로 게시글을 남겨달라고 하더군요.
게시글 작성 후 문제에 대해서 구글링을 해보다가 저와 같은 증상의 해결사례를 보게되었는데 왠지 해결이 될 거 같아서 시도했더니 너무나도 잘 접속되더라구요.
아래는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카페24 SSL 관련 접속장애 해결하는 방법과 발생원인

이 문제는 가비아 도메인과는 사실 관계가 없었어요.
문제의 원인은 SSL인증서가 없어서 발생된 문제인데 이것저것 눌러보다가 대표도메인 설정을 변경할때 SSL인증서가 풀려버려서 생긴거였어요.

해결방법은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카페24 도메인 연결시 SSL 문제로 인한 접속장애를 해결하는 방법

지금 현재 상태는 대표도메인에 가비아에서 받은 도메인이 설정되어 있을텐데요.
이것을 추가설정된 도메인 항목에 있는 “xxx.mycafe24.com”을 선택하고 대표도메인으로 바꿔줍니다.

그러면 대표도메인에 cafe24 기본도메인이 올라가고 추가 설정된 도메인에 내가 구입한 도메인 이름이 내려올텐데요. 그 상황에서 3번 항목에 있는 SSL인증서 항목을 보면 인증서 발급 버튼이 생기실꺼에요.

그때 버튼을 눌러서 SSL인증서를 내 도메인에 대한 인증서로 발급받은 후에 대표도메인을 다시 변경해 주시면 바로 접속이 되실꺼에요.

알고나면 별거아닌데 모르면 정말 돌아가는 일이 생기더라구요.

다른 컴퓨터에서는 접속이 되는데 특정 PC에서만 접속이 안될때 해결방법

SSL 설정 문제가 아닌, 브라우저의 캐시 문제일 경우 해결방법도 추가로 남겨드리니 문제해결에 참고하세요.

로컬 DNS캐시가 오래된 경우

네임서버 변경 후 내 컴퓨터에서의 도메인에 접속하려고 하면 로컬 DNS 캐시에 저장된 이전 네임서버 주소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로컬 DNS 캐시를 삭제하면 새로 변경된 네임서버 주소를 사용하게 되어 도메인에 접속이 가능하게 되는데요.
로컬DNS 캐시를 삭제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Windows키 + R 키를 누르고 “cmd” 를 입력
2.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ipconfig /flushdns

만약 Mac 컴퓨터라면, Spotlight 를 검색창에서 터미널을 연 다음 아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udo dscacheutil -flushcache

크롬브라우저의 캐시를 삭제하는 방법

크롬브라우저의 캐시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럴때는 아래와 같이 크롬 웹브라우저에 입력해 줍니다.

chrome://settings/clearBrowserData

그리고 캐시된 이미지와 파일을 선택하고 데이터지우기를 선택합니다.

결론

지금까지 카페24에서 구매한 “매니지드워드프레스” 계정에 가비아 도메인을 연결할때 SSL 인증서 미발급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접속장애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댓글 달기

Scroll to Top